연세건강증진내과 스카이메디 항공검진센터 연세건강증진내과 스카이메디 항공검진센터
세브란스병원 내과교수 · 국토교통부 지정 항공검진의 의학박사 노태웅 교수 직접 진료

항공신체검사 종별 기준

파일럿

각 종별 항공신체검사의 세부사항(종별 기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3종 기준으로 정리하였으며, 제2종 및 제1종의 경우 추가되거나 변경되는 부분은 본문 속에 표기하였습니다.

일반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하여 기능적 불능을 야기할 수 있는 다음 각 항의 어느 하나에 부합하지 않아야 합니다.

  • 선천적 또는 후천적 기형이 있는 경우
  • 활동성, 잠재성 또는 급만성 장애가 있는 경우
  • 상처, 상해 또는 수술에 의한 후유증이 있는 경우
  • 의사의 처방과 상관없이 치료, 진단 또는 예방목적의 투약으로 인한 약효나 부작용이 있는 경우

호흡기계통

  • 항공업무수행을 불가능하게 하는 급성 폐질환 또는 폐, 종격이나 흉막에 활동성 질환이 없어야 합니다.
  •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없어야 합니다. 다만, 협회의 자문에 따라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습니다.
  • 중대한 증상을 수반하거나 항공업무수행을 불가능하게 할 수 있는 천식이 없어야 합니다.
  • 천식을 조절하기 위한 약물의 사용은 부적격합니다. 다만,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하지 않는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습니다. (허용약물에 관한 가이드는 민간 항공의학(Doc8984)에 수록)
  • 폐결핵이 없어야 합니다. 단 결핵 또는 결핵으로 의심되는 병소가 치유되었거나 비전염성임을 확인할 수 있을 때는 예외로 할 수 있습니다.

순환기계통

  •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선천적 혹은 후천적 심장이상이 없어야 합니다.
  • 관상동맥 우회술(coronary by-pass grafting), 스텐트(stent)삽입과 상관없이 혈관조형술(angioplasty), 기타 심장시술, 심근경색의 병력, 업무수행을 저해하는 그 밖의 심장 질환(incapacitating cardiac condition)이 없어야 합니다. 다만, 협회의 자문에 따라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습니다.
  • 비정상적인 심장리듬이 없어야 합니다. 단, 협회의 자문에 따라 부정맥(arrhythmia)이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습니다.
  •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정상범위 안에 있어야 합니다.
  • 고혈압을 조절하기 위한 약물의 사용은 부적격합니다. 다만,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하지 않는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습니다.
  • 순환기계통의 중대한 기능적 또는 구조적 이상이 없어야 합니다.

소화기계통

  • 위장관 또는 부속기에 중대한 기능장애가 없어야 합니다.
  • 항공업무수행을 불가능하게 하는 소화기계 질환이나 수술의 후유증, 특히 협착이나 압박에 의한 폐쇄증상이 없어야 합니다.
  • 담도나 소화기관 또는 부속기의 전부 또는 부분적으로 절제술이나, 문합술과 같은 대수술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단 수술관련 의료기록을 획득하여 협회의 자문에 따라 항공업무수행을 불가능하게 할 수 있는 후유증이 없다고 판단된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습니다.
  • [제2종 이상 추가] 항공업무수행을 불가능하게 하는 탈장이 없어야 합니다.

혈액 및 조혈장기

  • 혈액질환 및 임파계 질환이 없어야 합니다. 단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하지 않는다고 판단된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습니다.

정신계

  •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불가능하게 하는, 향정신성 물질의 사용으로 인한 정신 또는 행동 장애, 및 알콜 또는 기타 향정신성 물질에 의한 의존증상(dependence syndrome)이 없어야 합니다.
  • 국제민간항공조약 부속서1의 1.1에서 정의한 향정신성 물질은 알코올, 아편류(opioids), 대마류(cannabinoids), 진정제, 수면제, 코카인, 기타 흥분제, 환각제, 휘발성 용제 등입니다. 단, 커피․담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신경계

  • 다음의 각호에 해당하는 병력이나 임상진단이 없어야 합니다.
    •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진행성 또는 비진행성의 신경계 질환 및 그 후유증
    • 뇌전증
    • 의학적 원인이 불명확한 의식장애
  •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두부 손상 및 그 후유증이 없어야 합니다.

운동기계통

  • 뼈․관절․근육․건 또는 관련 구조에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하는 이상이 없어야 합니다.
  • [제2종 이상 추가] 척추에 중대한 질환ㆍ변형이나 고통을 갖는 질환 또는 변형이 없어야 합니다.
  • [제2종 이상 추가] 척추장애 또는 척추의 질환이나 변형에 의한 사지의 운동기능장애가 없어야 합니다.
  • [제1종 추가 및 보충] 뼈 또는 관절의 심한 기형, 변형이나 결손 또는 기능장애가 없어야 합니다.

신장ㆍ비뇨ㆍ생식기 계통

  • 신장질환이나 비뇨생식기계 질환이 없어야 합니다. 단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하지 않는다고 판단된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습니다.
  • 신장 또는 비뇨생식기계 질환이나 수술의 후유증, 특히 협착이나 압박에 의한 폐쇄증상이 없어야 합니다. 단, 협회의 자문에 따라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습니다.
  • 신적출술의 기왕력이 없어야 합니다. 단, 수술의 부작용이 없는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습니다.
  •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하는 부인과질환이 없어야 합니다.
  • 임신하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다만, 항공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염려가 없는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습니다.
  • [위 항에 대하여 제2종 이상의 경우] 임신하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다만 정상 임신인 경우 임신 12주말부터 26주까지 항공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염려가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습니다.
  • 임신 중 조기분만이나 기타 임신합병증에 대비한 시기적절한 교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 분만 또는 임신중단 후 해당 항공업무를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고 판단된 경우에 항공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

  • 코, 구강 또는 상기도에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하는 기형이나 질환이 없어야 합니다.
  • 무선통신장애를 초래하는 심한 말더듬이나 언어장애가 없어야 합니다.
  • [제2종 이상 추가] 전정기관 및 중대한 이관기능(유스타키오관 등)의 장애가 없어야 합니다.
  • [제2종 이상 추가] 치유되지 아니하는 고막 천공이 없어야 합니다.
  • [제2종 이상 추가] 비공에 공기가 통하는 것을 방해할 정도로 비중격(두비공을 분리시키는 막을 말한다)이 굽지 아니하여야 합니다.
  • [제2종 이상 추가] 구강 또는 상기도에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하는 기형이나 질환이 없어야 합니다.

시기능

  • 안구 또는 안구 부속기에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할 수 있는 질환과 수술 및 상해로 인한 후유증이 없어야 합니다.
  • [제3종] 각안의 원거리 시력이 0.7이상이고 양안시력이 1.0이상이어야 합니다. 단, 교정하여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는 각 눈이 교정하여 0.7 이상의 원거리 시력이 있어야 합니다. (항공업무 수행시 교정안경을 착용하여야 하며 동시에 예비 안경을 휴대 필수)
  • [제2종] 각안의 원거리 시력이 0.5이상이고 양안시력이 0.7이상이어야 합니다. 단, 교정하여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는 각 눈이 교정하여 0.5 이상의 원거리 시력이 있어야 합니다.
  • [제1종] 각안의 원거리 시력이 1.0이상이고 양안시력이 1.0이상이어야 합니다. 단, 교정하여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는 각 눈이 교정하여 1.0 이상의 원거리 시력이 있어야 합니다.
  • 각안이 30㎝에서 50㎝까지의 임의의 시거리에서 근거리 시력표(30㎝ 시력용)의 0.5 이상의 시표를 판독할 수 있고, 100㎝의 거리에서 N14 도표나 그에 상응하는 것의 0.5 이상의 중거리 시표를 판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 교정하여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는 다음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한 쌍의 상용안경을 착용하고 예비의 안경을 휴대해야 합니다.
    • 근거리 교정과 제2항의 원거리 교정이 필요한 경우, 2중 혹은 다초점 렌즈를 사용하여 안경을 벗을 필요 없이 동시에 근거리․원거리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 근거리 교정만 필요한 경우, 반월형 렌즈(look-over)를 사용하여 원거리 시력이 손상되지 않도록 합니다.
  • 단 제2종은 100㎝ 거리에서 N14 도표나 그에 상응하는 중거리 시표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지 않습니다. (제1종은 실시)
  • 눈 굴절상태에 영향을 주는 수술을 받지 아니하여야 합니다. 다만, 항공업무의 안전한 수행을 저해하지 않는 후유증이 없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정상적인 시야를 가져야 합니다.
  • 다음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정상적인 양안 시기능을 가져야 합니다.
    • 현성사시가 없어야 합니다.
    • 잠복사시 또는 사위에서 상사시(위)는 1프리즘디옵터, 내사시(위), 외사시(위)는 6프리즘디옵터 이하의 사시각을 가져야 합니다.
  • 근거리 시력을 방해하지 않는 입체시의 감소와 폭주부전(輻輳不全 : abnormal convergence), 또한 안정피로(眼精疲勞 : 눈을 계속 쓰는 일을 할 때 눈이 느끼는 증세)와 복시를 동반하지 않는 융상작용(融像作用:두 눈에 비치는 외계의 물체상을 합치시키는 작용)의 이상은 부적합의 원인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제3종] 색각이 정상이어야 합니다. 단 <별표2 항공신체검사 항목별 검사방법 등>의 제8목 시기능 색각검사에 따라 이시하라 색각표 검사와 색각경검사(아노말로스코프) 모두 불합격하는 경우 색각 제한사항을 부여하여 항공신체검사증명서 발급. 아울러 국내외 공인된 기관에서 인정받은 관제실기교관으로부터 신호 등화 실기 시험(signal light test)을 통과하는 경우에는 색각 제한사항을 부과하지 않고 항공신체검사증명서 발급.
  • [제2종 이상] 색각이 정상이어야 합니다. 단 <별표2 항공신체검사 항목별 검사방법 등>의 제8목 시기능 색각검사에 따라 이시하라 색각표 검사와 색각경검사(아노말로스코프) 모두 불합격하는 경우 색각 제한사항을 부과하여 항공신체검사증명서 발급. 아울러 국내외 공인된 기관에서 인정받은 비행교관으로부터 신호 등화 실기 시험(signal light test)을 통과하는 경우에는 색각 제한사항을 부과하지 않고 항공신체검사증명서 발급.

청력

  • [제3종] 규칙 별표 9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다음에 해당할 것
    • 전형적인 항공교통관제환경에서의 대화 및 신호음 등을 각색한 소음을 배경으로 항공관련 어구의 대화음을 올바르게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 배경소음의 주파수는 600Hz~4800Hz의 음성 주파수 범위로 정의합니다.
  • [제2종 이상] 규칙 별표 9의 기준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다음에 해당할 것
    • 항공기조종석에서의 대화 및 신호음 등을 각색한 소음을 배경으로 항공관련 어구의 대화음을 올바르게 들을 수 있어야 합니다.
    • 배경소음의 주파수는 600Hz~4800Hz의 음성 주파수 범위로 정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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