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무원이 되기 위해서 의무적으로 구비해야 할 자격증은 따로 없습니다. 단 건강한 신체와 다양한 경험을 통한 원만한 대인관계, 위기대처능력, 외국어구사능력이 필수적이므로 외국어 관련 인증이나 자격증이 입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항공사별로 국내선과 국제선을 구별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외국어 시험성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FSC(Full-Services Carrier) 혹은 Legacy Carrier라 불리는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외에 LCC(Low-Cost Carrier) 혹은 Value Carrier라 불리는 저비용항공사들이 있습니다. 2019년 8월 현재 취항중인 국내 항공사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중근무 FAQ
항공안전법에 항공 관련 자격증명별 업무범위가 규정되어 있습니다.
운송용 조종사: 항공기에 탑승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는 것
사업용 조종사: 항공기에 탑승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는 것
자가용 조종사: 무상으로 운항하는 항공기를 보수를 받지 아니하고 조종하는 행위
부조종사: 비행기에 탑승하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는 것
항공사: 항공기에 탑승하여 그 위치 및 항로의 측정과 항공상의 자료를 산출하는 행위
항공기관사: 항공기에 탑승하여 발동기 및 기체를 취급하는 행위(조종장치의 조작은 제외한다)
항공교통관제사: 항공교통의 안전·신속 및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항공기 운항을 관제하는 행위
항공정비사: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는 것
운항관리사: 항공운송사업에 사용되는 항공기 또는 국외운항항공기의 운항에 필요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확인하는 행위
2~4년제 대학 및 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항공승무원 관련 학과를 나오지 않아도 대부분의 항공사에 응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2년제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항공사도 있으므로 반드시 미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승무원이 되기 위해서 의무적으로 구비해야 할 자격증은 따로 없습니다. 단 건강한 신체와 다양한 경험을 통한 원만한 대인관계, 위기대처능력, 외국어구사능력이 필수적이므로 외국어 관련 인증이나 자격증이 입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항공사별로 국내선과 국제선을 구별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외국어 시험성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FSC(Full-Services Carrier) 혹은 Legacy Carrier라 불리는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외에 LCC(Low-Cost Carrier) 혹은 Value Carrier라 불리는 저비용항공사들이 있습니다. 2019년 8월 현재 취항중인 국내 항공사 명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공관련 자격증은 조종사, 경량및초경량, 항공정비사, 항공교통관제사, 운항관제사 등이 있습니다.
항공관련 자격시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http://ts2020.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