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건강증진내과 스카이메디 항공검진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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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내 질환

기내 질환

저산소증

해발 10km의 기압은 평지의 20%에 지나지 않아, 기내 기압은 해발 7천피트(약 2km) 전후에서의 기압인 0.8기압(565~609mmHg) 정도로 유지하게 됩니다. 이는 충분한 수준의 산소량이 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떨어진 산소분압으로 인해 혈액의 산소흡입률이 감소하여 저산소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심혈관질환자, 호흡기질환자, 뇌혈관질환자, 빈혈, 흡연자들은 저산소증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체강통 및 항공성 중이염

지상에 비해 기압이 감소되면 상대적으로 가스 부피가 30%까지 증가하게 되고 머리 속 부비동, 위장, 폐 등 공기로 차 있는 부분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비행기 이 · 착륙시 발생하는 귀막힘, 이통 등도 여기에 해당하는데, 이는 비행기 내외부 기압차로 인해 고막이 바깥쪽으로 팽창해서 발생하는데, 물을 마시거나 침을 삼키면 기압 차가 줄어들어 금세 회복됩니다.

항공성 중이염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귀의 공기압 조절이 잘 안 되어 멍한 증상뿐 아니라, 견딜 수 없는 통증, 울림, 귀가 꽉 찬 느낌, 현기증, 구토, 이명, 청력 저하 등으로 그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만약 무언가를 삼키는 것으로 회복되지 않는다면, 엄지와 검지로 코를 막아 입 속에 공기를 모은 뒤 볼과 인후 근육을 사용해서 공기를 코 뒤쪽으로 힘껏 밀어 넣으면 효과가 있는데, 착륙 후 일정 시간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이를 방치하면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에 이런 경험이 많다면 내원하여 점막 수축제 등을 처방 받아 복용하고, 비행 시엔 압력을 조절하는 귀마개를 착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기내 실신은 저산소 상태에서 말초혈관 및 내장신경계가 확장되고 교감신경 자극에 민감해진 상태에서 다양한 심리적 · 신체적 요인에 의하여 발생하게 되는데, 이 경우 즉시 승무원에게 알려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탈수

비행기 안의 습도는 10% 내외로 매우 낮은 편인데, 낮은 습도는 탈수현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중간중간 물을 요청하여 수분을 섭취하되, 가능한 맥주 등의 주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이나 신경안정제 등은 탈수현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심부정맥혈전증(이코노미클래스 증후군)

좁고 불편한 비행기의 일반석에서 장시간 비행시 고정된 자세와 낮은 산소농도(지상의 80%), 낮은 습도(15%)로 인해 다리 정맥의 피가 정체되어 다리가 붓고 저려오며 이것이 오래되어 정맥 안에 혈전이 생기고, 심하게는 이 혈전이 폐동맥을 막아 치명적인 폐색전증을 초래하게 됩니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 주기적으로 화장실을 가고 스트레칭을 하여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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